과민대장증후군 증상과 발생 원인은??

과민대장증후군이란?

소화기관 중 대장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증상을 집합해서 말합니다. 대장의 운동성과 관련이 있고 운동성을 제어하는 신경, 근육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대장 운동성 이상’, ‘신경과 장관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장 내의 운동성에 이상이 있기에 신경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서 이러한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대장 내 균이 발생했거나 식이 요인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특정 식품으로 인해서 과민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의 증상

  1. 복부 통증과 불편한 느낌
  2. 변비나 설사
  3. 복부의 팽창감을 느끼는 가스
  4. 대장의 정상적이지 않은 운동 활동
  5. 기타 증상

 

과민대장증후분 예방 방법

  1. 건강한 식습관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고 지방이 과한 식품을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천천히 씹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
    아침, 점심, 저녁을 꼬박꼬박 챙겨 먹지 않더라도 제시간에 맞는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오랜 기간 유지해야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없던 병을 만들어내는 주 요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4. 수면과 휴식
    부족하지 않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하며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져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충분하고 꾸준한 신체 활동
    활동이나 운동은 대장의 운동성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한 활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적절한 운동량을 유지하며 활동해야합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할 음식

  1. 지방이 많은 식품
    고지방 음식은 소화가 어려우며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방 부위나 유제품, 튀김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카페인
    탄산 음료, 차, 커피 등 다양한 음료에 포함된 카페인은 대장 운동을 자극합니다.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제품
    일부 환자들은 유제품을 소화 하는 것이 어렵기에 유당 불내증 또는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