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장비 랙(RACK)이란?

물류센터에 가보면 거대한 철제가 있습니다.

이 철제에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쌓여있는데 이것이 바로 랙(RACK)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랙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랙은 물류 업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창고 보관 시스템 입니다.

랙(RACK) 이란?

랙은 보관하는 곳이나 창고에서 상품을 효율적으로 저장해두기 위한 철제 구조물을 뜻합니다.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정리 정돈을 해둘 수 있으며 각 층마다 상품을 보관하고 적재하는데 사용됩니다. 공간 절약과 물류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랙의 유형과 활용 방법

랙은 다양한 종류의 유형이 있으며 창고의 구조에 따라, 상품의 종류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물류 산업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유형으로는 ‘팔레트 랙’, ‘드라이브 인 랙’등이 있습니다.

팔레트 랙은 수직으로 쌓은 기둥으로 구성이 되는 랙입니다.
각 열마다 수평으로 된 빔(BEAM)이 연결되어 있으며 가로로 팔레트를 적재하게 됩니다.
장점으로는 저장공간을 최적으로 활용해 많은 상품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상품의 정리와 재고 관리가 용이합니다.

드라이브 인 랙은 팔레트 랙의 다른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팔레트 랙과의 차이점은 지게차를 랙 안으로 이동시킬 수 있기에 팔레트를 보관하고 적재하는데 최적화된 구조입니다.
여러 팔레트의 적재가 가능해 팔레트 랙만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랙의 장점

랙을 사용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상품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품의 손상을 줄이거나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높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형 할민점에서도 랙을 설치하여 고객들이 상품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가시성을 높이고 상품의 접근성을 향상 시킨 사례를 꽤 볼 수 있습니다.

 

랙은 물류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랙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물류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공간을 최적화 할 수 있기에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