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감자의 효능과 영양성분

그냥 감자는 자주 보고 먹어봤어도 홍감자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죠?
색깔과 생김새를 보면 고구마와 비슷하지만 먹어보면 감자와 똑같습니다.

고구마 같은 이 홍감자를 비롯한 일반 감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와 영양 성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홍감자의 영양성분

비타민C, 칼륨, 셀레늄, 섬유질, 판토텐산(B5) 등이 있습니다.

    1. 비타민C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 배출, 스트레스 해소, 피부 건강,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자 1개에는 하루 권장량의 약 30%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칼륨
      체내 노폐물, 나트륨 배출에 관여하는 영양성분입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가 원활하도록 돕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됩니다.
  1. 섬유질
    장의 연동 운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됩니다.
  2. 셀레늄
    세포 손상을 억제합니다.
  3. 판토텐산
    에너지 생성, 지방산 합성에 관여하여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홍감자의 효능

홍감자는 폴리페놀(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혈당과 혈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홍감자를 먹을 때에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먹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껍질이 질기지 않으며 얇고 부드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용에도 도움이되며 개당 55Kcal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생감자즙을 팩으로 만들면 미백과 피부 진정에도 도움이 되죠.

그밖에도 위의 열을 내리고 위벽 염증 완화를 돕는 영양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아침, 저녁 식사 한 시간 전에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면 도움 된다고 합니다.

 

홍감자 섭취 시 주의해야할 점

감자의 경우 햇빛을 받으면 싹을 튀며 껍질이 녹색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는 독소인 솔라닌이 생성되었다는 뜻이므로 이 상태에서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싹이 났거나 껍질이 초록색을 띄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과와 같이 두면 사과의 에틸렌 성분이 감자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자나 이뇨제를 복용하는 분은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에 섭취 시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