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이가 시린 이유는?

날씨가 많이 더워지면서 최근 이가 시린 경우를 겪어 보신 분들이 꽤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이가 시린 이유와 해결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한 내용이겠지만 한번 더 보고 기억 함으로써 이가 시리지 않도록 치아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여름철의 ‘시린 이’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름에는 날씨가 더워지면서 시원한 음료나 음식을 찾게됩니다.
땀이 날 경우 얼음 물을 마시거나 음료를 섭취할 경우 더위를 가시게 하고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 때 치아가 갑자기 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모르고 지내던 충치가 있었던 걸까?’
하는 걱정이 들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의 시린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 있기도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빠른 시일내로 내원하여 진단을 통한 원인 파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법랑질의 마모

치아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겉면을 둘러 싸고 있는 ‘법랑질이 마모’ 되면서 시린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치주 질환을 갖고 있을 때에도 시림 증상을 겪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어느 쪽에 해당되는지 파악하여 대처 해야 합니다.

잇몸의 질환은 치태 및 치석으로 인해 비롯되어 평소 양치질을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점검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의 축적과 세균의 증식

치아에 치석이 축적될 경우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야기합니다.

그로 인해서 치아를 받쳐주고 있던 잇몸 뼈가 녹아내릴 경우 치아 뿌리가 그대로 드러나면서 이가 시릴 수 있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찬 물, 아이스크림 등 온도가 낮은 음식이나 물을 섭취할 경우 시린 증상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치주염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을 경우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늦지 않은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있고 구강 내 위생 관리에 철저히 힘쓰고 재발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하는 것입니다.

 

다른 원인들

치주 질환 이외에도 ‘시린 이’를 유발하는 요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노화, 과교합 등으로도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고 식습관 역시 마찬가지로 올바른 식단을 통해 이를 관리 해주어야합니다.

칫솔질은 반드시 좌우가 아닌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해야하는 점 꼭 명심하여 관리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