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까지 알아봐요

음성의 질환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사람의 음성을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역할인 ‘성대’가 부어서 결절이 생기는 것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고 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사들은 이 증상을 방치할 경우 최악의 경우에는 목소리를 잃을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대결절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대결절 뜻

성대결절은 가수결졀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singer’s nodules)
지속적인 목소리 남용이나 무리한 발성으로 인해서 성대가 붓고 작은 혹이 발생하는 병을 뜻합니다.

성대는 목에 위치한 얇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동하며 목소리를 만들어 내죠.

6~7세의 남자 어린이와 30대 초반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병이며 자주 발생하는 직업으로는 가수, 교사 등이 있습니다.

진찰한 상태에 따라서 연결졀, 경결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생하는 원인

과도한 목소리를 사용

지나치게 큰 소리를 내거나 오랫동안 말하거나 노래를 부를 때 성대에 과한 압력이 가해지며 이로 인해서 손상이 생기고 결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음성 남용

말, 노래를 자주 또는 오랜 시간동안 목소리를 낼 경우 성대에 스트레스가 쌓여 발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게 될 경우 담배 연기에 함유된 독성 물질들이 성대 조직을 손상 시키며 발병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목의 부상

스포츠로 인한 부상이나 사고,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서 목이 손상을 입으면 성대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성대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의 증상들

첫번째로는 목소리가 거칠거나 균형이 잘 맞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보통 음성을 부드럽게 조절이 가능했지만 발성이 불규칙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높은 음이 깨지거나 낮은 음이 흐리게 들리는 등 음정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세번째로는 말이나 노래를 할 때 힘들어지며 목이 아프고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는 목소리가 부자연스럽게 나오거나 말이 끊기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명확한 발음이 힘들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 치료 방법

성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 목을 적절히 쉬게 해주면 증상의 완화와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염증을 줄이고 결절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데 결절을 제거하거나 성대 조직을 수정하는 등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방법은 개인의 상태와 증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서 다르기에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