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과 치료(개선) 방법

코골이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주변에서 코를 골아 수면에 불편함이 있어 코골이밴드, 코골이 귀마개 등을 사용하면서 주무시는 분들이 꽤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면 자세를 바꾸거나 장치를 사용하여 많이들 개선하려 하는데요. 만성 알레르기 및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의학적 상태에서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기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죠.

이번에는 코골이의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를 고는 이유는?

잠을 자는 중 숨을 내쉬면서 목구멍으로 공기가 흐르며 발생합니다. 목의 이완된 조직을 진동하게 하며 거칠고 짜증 나는 소리를 내죠.

코를 고는 것은 자기 자신이나 옆에서 같이 자는 사람의 제대로 된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신경 쓰이지 않더라도 코골이는 무시할 증상이 아닙니다.

코골이는 아래와 같은 건강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2. 기도 차단
  3. 비만
  4. 입이나 코 또는 목의 구조 문제
  5. 수면 부족

다른 경우는 단순히 등을 대고 자던지 취침 시간 직전에 술을 마시는 것 만으로도 코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의 변화

수면 자세와 같은 방법으로 인한 코골이는 종종 간단한 가정 요법으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옆으로 누워서 자기
    똑바로 누워서 자면 혀가 목의 뒤쪽으로 이동하여 공기 흐름이 부분적으로 차단되어 옆으로 누워 자는 것만으로도 공기가 쉽게 흘러 코골이를 멈출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해외 연구 엽회의 공동 권장사항에 따르면 성인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은 약 7~9시간 입니다.
    수면 부족은 코골이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에 충분한 수면을 하시기 바랍니다.
  3. 침대 머리 부분을 올리기
    머리 부분을 몇 CM만 올리더라도 기도를 열어줘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비강 확장기 사용하기
    비강의 공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콧대에 접착식 비강 확장기를 사용해보세요. 호흡을 효과적으로 만들어서 코골이를 없앨 수 있습니다.
  5. 술을 피하기
    잠을 자기 전 3시간 동안은 술을 마시지 말아주세요. 알코올은 목 근육을 이완시키기에 코골이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6. 진정제 복용 피하기
    알코올처럼 진정제도 목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어 의사와 상담하여 선택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담배 피하기
    흡연은 폐쇄성 흡연 무호흡증의 위험을 증가시키거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기
    과체중인 경우 체중 감량은 인후 조직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한 조직이 코골이를 유발하기도 하기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건강도 관리하고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려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로 병원에 가야할 시기

통계에 의하면 성인의 50%는 코를 골며 잔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잠을 자는 동안 헐떡이는 증상
  • 밤에 잦은 배뇨 활동
  • 과다 수면 또는 과한 주간 졸음 증상
  • 입이 마르거나 목이 아픈 경우
  • 두통으로 인해 수면이 어려운 경우

일단 제가 안내드린 가정 요법과 생활 방식의 변화로 코골이를 개선해보려고 노력해보세요. 개선되지 않았을 때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는 수면을 방해하는 하나의 습관입니다. 개선을 통해 노력하여 꼭 변화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