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랑바레증후군 완치 방법과 걸리는이유, 증상

예전에는 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병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의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원인과 치료법이 발견되고 개발되어 인류는 현재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발생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들이 여럿 있는데요.
그중에는 오늘 소개드릴 ‘길랑바레증후군’ 입니다.

갑자기 근육이 수축되거나 손과 발이 마비되고 심할 경우 사지 마비 증상까지 나타나는 병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는데 이번 글에서는 완치를 위한 치료 방법, 증상,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길랑바레증후군 뜻

길랑바레증후군은 영어로(GUILLAIN-BARRE SYNDROME)이라 불리우며 몸 밖으로 부터 침입해 오는 바이러스와 맞서주는 면역 시스템이 어떠한 이유로 자신의 말초신경을 공격해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절연물질인 미엘란 수초가 벗겨져 발생하는 ‘급성 마비성 질병‘ 입니다.

프랑스의 신경과 의사 G. 길랑과 신경학자인 바레가 처음으로 제기하여 이름이 붙여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남녀 모두에게 발병하며 4~9세의 어린이와 30~40대의 젊은 층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발생하는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추정되는 몇가지의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1. 자가 면역 질환환자의 약 70%에서 운동마비가 나타나기 전, 상기도 감염, 폐렴, 바이러스 감염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외부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가 자신의 신경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이 길랑바레증후군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 유전적인 요인가족의 다른 구성원들이 이 병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외부 요인일부 경우 약물중독, 독소노출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데 이러한 외부 요인이 주된 원인이라 볼 수는 없으며 단순히 부가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들

  1. 다리 근육 약화 또는 마비발병 초기 다리의 발 쪽부터 힘이 빠지는 증상으로 시작되며 수 일에 걸쳐 다리의 허벅지 쪽으로 마비가 진행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2. 불안정한 움직임다리의 근육 약화로 인해서 걷기가 힘들며 다리를 움직일 때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걸을 경우 몸이 흔들리거나 유연성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근육, 힘줄의 손상길랑바레증후군의 증상이 진행되면 다리 근육이 점차적으로 줄어들어 다리가 가늘어지기도 하며, 힘줄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4. 기타 증상들뇌 신경이 영향을 받아 얼굴의 마비, 호흡 곤란, 혈압 및 맥박의 변동, 소변 정체 등 자율신경계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 방법

정확한 원인이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아 완치를 할 수 있는 치료 법은 아니지만 증상을 완화 시킬만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1. 물리치료근육 강화, 움직임의 개선 및 균형 향상을 돕기 위해 물리치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진행되어야 하며 일상적인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한 기법을 배웁니다.
  2. 작업치료일상 생활 활동에 도움을 주는 방법인데 개인의 기능과 목표에 맞게 보조기구나 도구를 활용해 독립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3. 보조도구 또는 보조기구걷기가 힘들어지기에 보행을 돕기 위한 지팡이, 보행기 등을 사용해 다리의 움직임을 지원하면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증상 관리약물 요법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질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에 결합할 수 있는 약물을 투여하여 자가 면역을 치료하기 위해 고용량의 면역글로불린을 정맥에 주사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시에는 반드시 환자의 증상과 상황에 맞게 계획되어야 하고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최적의 치료 방안을 결정하고 꾸준한 관리와 모니터링이 필요한 점 참고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