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없애는 법과 발생 원인

이명을 없애는 법은 무엇이 있고 어떤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일까요?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귓속에서 아무 이유 없이 소음이 들릴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이명‘이라고 부르는데요.

전세계 인구의 무려 75%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쉽게 넘어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일부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삶의 질이 떨어지면서 청각에도 영향을 주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이명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명의 뜻과 발생 이유

우리가 소리를 인지하는 감각세포에는 와우(코르티기관)의 유모세포라고 합니다.
소리를 전기자극으로 바꿔 와우신경을 통해 대뇌 청각중추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명은 아무런 청각 자극이 없는 상태에서 귀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20DB이하의 이명을 느끼거나 자신이 불편함을 느꼈을 때 실질적으로 이명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각적 이명과 타각적 이명

이명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자각적 이명, 타각적 이명으로요.

타각적 이명은 관찰자(검진을 진행하는 사람)에게도 들리며, 혈관에 이상이 있거나 이관 개방, 구개 근육 경련, 턱 관절 질환 등이 원인입니다.

자각걱 이명은 타각적 이명보다 훨씬 흔한 경우가 많고 객관적 방법으로 그 양상을 검사하기가 어렵습니다.

자각적 이명의 원인은

내이질환, 소음, 머리 외상, 중이염, 약물, 상기도감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외에 연령대가 높아지고 과로나 스트레스의 상황에서도 호발하고 주위가 조용할 경우 더 잘 느끼게 되어있습니다.

병리기전은 코르티기관의 유모세포가 손상되어 잘못된 자극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청각중추에 전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명은 발병 이후 지속되어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갑자기 발생되어 지속되기도 합니다. 단순음 보다는 복합음이 더 많은 사례가 많으며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신경에서 소리를 인식하는 원리로는 ‘억제방식’이 있습니다.

이미 내 몸 안에서 여러 주파수로 들리고 있는 소리를 밖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닌 것을 억제함으로써 외부의 소리를 듣게 만드는 방식인데 예를 들자면 주판을 만들 때 양각, 음각 방식이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명의 발생 원인

난청과 이명의 주파수는 같은데 난청의 주파수대의 청신호를 수신하는 청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해당 주파수의 억제 기전을 발휘하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입니다.

병원에 다니다보면 청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잘 안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치료에 대해서는 여러 이론이 있지만 이명과 난청이 동반되고 있다면 청신경의 기능이 완전히 소멸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기에 청신경의 재생을 돕고 귀에서 뇌의 청각 지역으로 가는 구역의 신경 세포들을 자극해줌으로써 다시 기능을 살릴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명을 없애기 위한 치료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청신경을 자극하기 위해 여러 치료들을 병행하게 되는데요.

  1. 한약 치료로 림프액 내 물질 구성을 바꾸고 림프액에 노출된 청신경의 손상을 낫도록 합니다.
  2. 두경부(경추성 증상)의 통증,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치료해 경추에서 시작하는 청신경로를 확보합니다.
  3.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경우에는 귀와 코를 연결해주는 유스타키오관이 붓거나 영향을 받아 이명을 유발할 수 있기에 비강확장술과 비강사혈술을 병행하여 부종을 줄입니다.
  4. 청신경로 자체를 강하게 자극해 인위적으로 전류를 통하게 합니다.(신경촉격술)
  5. 심한 난청이 동반될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소리치료를 병행합니다.

결론

이명의 실제 원인과 어떤 치료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이명을 여러번 경험한 적이 있는데요. 하지만 저는 심각한 증상이 아니었고 생활 방식의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해결되는 정도였습니다. 혹시라도 이명으로 고생 중이시라면 가까운 병원이나 한의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에게 꼭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