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현실 합격률과 자격증, 전망 파악

물류관리사라는 말이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 직업의 자격증에 관련된 내용과 현실적인 합격률,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류관리사 합격률과 자격증

물류관리사란?

물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원자재의 조달과 물품 보관부터 배송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운송되는 모든 과정에 대해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물류관리사’라 부르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비용과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 수출입 경쟁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는 전문 인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의 업무

  1. 수송부문
    물동량 파악, 수송 수단의 선택, 배송 관리와 계획, 운송 관리 계획 수립
  2. 보관 및 재고 관리
    보관 효율의 측정과 설비 계획의 분석, 배송센터의 규모에 알맞은 최적화 배치, 운용 분석, 재고 운영 방법 평가
  3. 하역 포장
    하역의 기계화와 자동화, 포장 표준화, 정형화를 원칙적으로 함
  4. 조직 및 정보
    조직의 구축, 비용 서비스 분석, 물류 지원 시스템의 설계 실행, 물류 전략수집, 일관 물류 체제의 구축

물류관리사 필기 시험

필기 과목은 총 5가지이며 1교시 3과목 2교시 2과목 입니다.
1교시에는 물류 관리론, 화물 운송론, 국제 물류론이며 5지 선다형의 객관식으로 과목당 40문항이며 총 1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각 과목 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교시에는 보관 하역론, 물류 관련법규로 이루어지며 1교시와 같습니다.

물류관리사 합격률

2018년 ~ 2022년까지 시행한 물류관리사의 합격률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물류관리사 합격률

어렵다는 소문과 달리 물류관리사 자격증의 합격률은 보통 40~50%를 유지 중인것으로 보입니다.
제대로 마음먹고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지만 만만히 생각하면 안되고 계획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운 뒤 시험에 응시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사 현실과 전망

물류에 대한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발전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기업이나 정부에서도 물류는 중요한 문제로 보고 있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반면 물류 관련 분야의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이기에 취업 전망으로써는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물류 관련 정부투자기관,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의 관련 부서로 취업할 수 있고 요즘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물류활동을 하고 있기에 방향성이 넓은 편에 속합니다.

관련 업체에서는 물류 엔지니어, 물류 컨설턴트, 수송관리자, 공급체인 관리자, 구매관리자, 고객 서비스 관리자, 물류 분석가, 자재 관리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기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업무를 찾아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물류관리 사무직을 원하시는분들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런 경우 해운회사나 대기업의 물류 사업부에 취업을 해야 하는 경우 많아 토익, 오픽, 토스 같은 외국어 능력 검증도 미리하셔서 관련된 자격증을 미리 취득해두시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바로 취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대사항이나 가산점이 있기에 취득 해놓는 것이 좋겠죠?

Leave a Comment